대부분의 전기자동차(이륜차포함)은 60VDC 이상의 고전압 계통전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누전, 합선, 감전 등의 사고노출로 인한 열적, 화학적, 전기적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전원 전기장치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 표준기구(UNECE, CITA)와 국내 국토교통부는 절연성 및 연속성(저항측정시험)시험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전기자동차 안전성 관리 기준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EVST -P20 장비는 전기자동차의 저항측정(연속성)시험 및 절연저항 시험을 통합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전기자동차안전성 평가 장비입니다.
전기자동차 안전성 평가장비 EVST- P10, EVST-P20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국산 고전원 전기자동차 안전성 평가 장비
- 절연저항, 저항(연속성, P20 해당) 측정 통합 장비
- 절연저항 측정 모드 20 ~ 1,000VDC(1VDC Step) 전압 인가 가능
- 저항(연속성)측정모드 CC Mode 500mA(1mA Step) 전류 인가 가능
- 충전 배터리 내장으로 휴대용으로 사용 가능
EVST- P20은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18조의 2, 18조의 4 3항)의 고전원전기장치 절연 안전성 등에 관한 기준을 준수합니다.
- 6항 저항측정시험 기준 준수
- 7항 절연저항 시험 기준 준수
EVST- P20은 UNECE R100, CITA(Comite International de l’Inspection Technique Automobile)의 자동차 고전원 전기장치 안전성 기준을 준수합니다.
- 5.1.2. Protection against indirect contact (UNECE R100)
- 5.1.3. Isolation resistance (UNECE R100)
(CITA : Comite International de l’Inspection Technique Automobile)는 1958년 설립된 유엔 자문기구로 53개구 139개 정부 및 공공기관, 검사기관, 장비제작사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대기환경 개선 등 자동차 검사 역할에 대한 국가정책 및 연구 정보를 공유.
전기자동차 안전성 평가장비 EVST- P10, P20의 절연저항 측정
고전원전기장치 활선도체부와 전기적 샤시 사이의 절연저항을 측정하고 100Ω/V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전기자동차 안전성 평가장비 EVST- P10, P20의 저항(연속성) 측정
고전원전기장치의 보호기구(외함)의 노출 전기 도전부와 전기적 샤시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고 0.1Ω 미만이어야한다.
전기자동차 안전성 평가장비 EVST-P10, EVST-P20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전기자동차(EV) 안전성 평가 장비 EVST-P10, EVST-P20